천년간 전해온 톨텍 인디언의 위대한 가르침 – 네 가지 약속

반응형


첫번째 약속 : 추측하지 마라


데이트 약속장소에 가기 위해 길을 가던 도중 한 아름다운 여성이 당신을 쳐다보고 환한 미소를 지었습니다.

당신은 여러가지 추측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추측을 바탕으로 환상을 만들어서 ‘이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 걸꺼야’ 라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심지어는 바람피우는 생각까지 할 수 있습니다.

온갖 상상을 하며 약속된 장소에 갔더니 여자친구가 화가 나있습니다. 이것은 여자친구가 제멋대로 추측한 결과일 것입니다. 남자친구에게 원하는 것을 말하는 대신 남자친구가 자신을 아주 잘 알고 있다고 추측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기대에 못미친 남자친구에게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인간관계에서 추측이야 말로 문제를 불러 일으키는 원흉입니다. 우리는 상대방이 우리 생각을 잘 알고 있으므로 굳이 말할 필요가 없다고 넘겨 짚습니다. 알아서 잘 할 것이라고…

그리고 마땅히 해주리라 기대한 것을 해주지 않으면 화가 납니다. 추측에 추측을 더해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면 그 말을 가지고 추측을 하게 되고 믿어버리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추측과 오해를 하지 않으려면 의사소통을 확실하게 해야합니다.

아까 길가다 미소를 던진 여성에게도 물어봐야 하고, 여자친구에게는 왜 화가 났는지 물어봐야합니다. 추측 대신 질문을 통한다면 당신의 인간관계 문제는 저절로 해결될 것입니다.


추측은 험담으로 이어집니다.

상대방을 혼자서 추측하고 그 내용을 사실이라고 믿어버립니다. 그리고 결국 오해가 쌓여 커다란 문제가 됩니다. 맛집을 찾으려고 검색을 했더니 한 블로그에 이 집은 사장이 불친절하고 맛도 없는 집이니 가지 말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다른 좋은 글도 있지만 단점만 눈에 크게 띕니다. 결국 이 집에 가지 않게 됩니다.

사실 이 블로거가 경쟁업체인지 혹은 공짜로 먹게 해달라고 했다가 거절당해서 앙갚음을 하려고 쓴 것인지 어떤 동기로 이런 글을 썼는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당신의 입장을 지지받기 위해 다른 사람의 험담을 얼마나 많이 했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의 관점이 옳다고 느끼기 위해 많은 험담을 만들어서 다른 사람에게 퍼뜨립니다.


험담을 하는 사람 내부에는 독이 쌓여 있습니다. 그 독이 쌓이면 ‘나는 나이도 많고 못생겼고, 능력도 없어.’라는 식으로 스스로에게도 독을 뿜어내 인생을 망가뜨립니다.

험담, 불평, 비판을 멈춰야 합니다.


말로 죄를 짓지 마라. 이것이 두 번째 약속입니다.


당신의 말은 당신이 가진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험담 대신 말을 올바르게 사용하여 인생의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약속 : 어떤 것도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지 마라.


책을 싫어하는 사람이 내 동영상 중 하나를 보았다고 상상해보십시오. 그는 어떤 댓글을 남겼을까요?

이제 2년 동안 그 사람은 삶에서 큰 변화를 겪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는 변화와 사랑에 관한 책을 읽었습니다. 그리고 그때와 같은 영상을 보고 그는 이제 어떤 댓글을 남길까요?

당신에 대해 내리는 평가와 인정들은 그 사람들의 추측일뿐입니다. 혼자 길을 가다 며칠전 있었던 웃긴 일이 떠올라 웃었는데 다른 사람이 당신을 정신병자 취급한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한 말은 그들의 관점이었을 뿐입니다. 그들이 내뱉은 험담을 받아들인다면, 당신이 받아들인 바람에 당신에게 독이 스며드는 것입니다.


마지막 약속 : 항상 최선을 다하라


더도 덜도 말고 자신의 최선을….

최선의 질적 수준은 언제나 똑같을 수 없습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는 것처럼 최선도 변하는 것입니다. 아플 때는 건강할 때 보다 최선을 다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 내부에는 너무나 엄격한 판사가 있습니다. 모든 것이 완벽한 삶을 살지 못하면 죄의식을 갖게 만들고 내 자신을 엄중히 질책합니다. 하지만 이런 완벽한 삶이란 우리의 부모, 역사, 주변 사람들, 미디어가 만들어낸, 말 그대로 이상적인 꿈입니다.

그런 이상적인 꿈에 가까이 다가가려 할때마다 우리의 부족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불필요할만큼 자기를 엄중히 판단하여 스스로 학대와 질책을 하고 후회를 하여 인생을 지옥처럼 삽니다.

그러나 자신의 최선을 다한다면 이런 형벌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다시는 추측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라. 다만 최선을 다해라.

절대로 험담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라. 다만 최선을 다해라.

절대로 어떤 것도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으리라고는 기대하지 마라. 다만 자신의 최선을 다해라.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